Banner 1

통풍(痛風)을 예방하는 방법

평소에는 발가락의 존재에 대해 별로 의식하지 않지만 사실 많은 병들이 이 발가락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통풍이 바로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엄지발가락에 엄청난 고통을 주는게 바로 통풍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후배 하나도 통풍으로 많은 고생을 했는데 최근에 듣기로는 침치료로 많이 호전되었다고 들었습니다.

통풍은 혈액중에 요산의 수치가 높아져서 생기는 병입니다. 이 요산이 점차 하나의 결정으로 화해 관절이나 조직 또는 연골이나 신장에 퇴적되어 발생되는 병입니다. 대표적으로 누적되는 곳이 위에서 언급한 엄지발가락입니다. 요산은 우리몸밖으로 배출되어야 하는 폐기물인데 그것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몸안에 남아서 많은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요산의 수치를 늘리는데는 음식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통풍환자는 반드시 맥주, 해산물, 탕종류(고기로 만든)를 먹지 말아야 합니다. 요산의 농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이런 식이요법이 중요합니다. 해산물과 맥주에는 푸린의 함량이 높아서 이것들을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푸린의 함량이 높은 음식물들에는 각종 동물의 내장과 설렁탕과 같이 고기를 오래 끓여내온 국물들인데 이런것들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가지를 많이 먹고 세가지를 적게 먹어야 합니다. 물을 많이 먹고 탕종류는 먹지 말아야 하고, 알카리성 식물을 많이 먹고 산성식물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채소를 많이 먹고 밥은 적게 먹어야 합니다. 이런식사습관은 열량을 제어해서 요산발생을 억제시킵니다.

신장의 배설기능은 어느 정도 제약이 있습니다. 신장이 우리몸의 첫번째 배설기능을 하는 기관이라면 우리몸에는 신장말고 배설기능을 하는 제2의 신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피부입니다. 피부는 제2의 신장이자 모공을 통해 호흡을 하는 제2의 폐이기도 합니다.

피부가 호흡을 잘 할수 있도록 몸에 꽉쬐는 옷보다는 좀 넉넉한 옷을 입고 내의는 피부에 좋은 순면(요즘은 순면 아닌것을 찾기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만)을 입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은 몸에 땀이 조금 날때까지 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이렇게 나쁜것을 땀으로 배출시키는 목적은 우리 혈액을 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사우나로 땀을 적당량 배출시켜 주면 좋습니다. 통풍환자에게는 치료의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다만 사우나를 하기전에 물을 충분히 마셔두는게 좋습니다.

통풍을 치료하는 혈자리는 어디일까요.
중의에서는 통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不通則痛(통하지 않으면 고통스럽고) 不榮則痛(혈액순환이 안되면 고통스럽다)라고 합니다. 불통은 기와 혈의 순환이 통하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영은 기와 혈이 왕성한것을 뜻합니다. 애기를 낳은후의 부인이나 큰병을 앓거나 큰수술을 한 사람들은 몸의 뼈와 관절이 모두 아프다(뼈골이 쑤신다라고 보통 말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런것이 바로 不榮則痛의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통풍은 어떤원인으로 아픈걸까요? 중의에서는 不通則痛이라고 합니다. 폐기물들이 체외로 배출되지 않아서 통증이 생긴다고 봅니다. 그래서 기를 더해주고, 피를 원활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는데 그 치료의 목적을 둡니다. 서의(西醫)에서 말하는 요산염결정을 몸밖으로 내보내서 고통을 줄이고, 완화시켜 통풍을 치료합니다.

은백혈(우리 발가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태백혈(은백혈로 부터 조금 떨어져 있습니다) 공손혈 이 세가지 혈을 자극해 주면 좋습니다. 특히 이 세가지 혈자리는 엄지발가락 옆에서 시작해서 발안쪽으로 일렬로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하루에 목판(사실 꽈샤판이 제일 좋습니다)으로 50~100번정도 긁어주시면 제일 좋습니다. 일타삼피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