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ner 1

신맥(申脈) – 엎치락뒤치락 하면서 잠못이루는 사람에게 좋은 수면제

xuewei-shenmai

신맥의 신(申)이라는 글자에는 여러가지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먼저 하루를 12시진으로 나눌때 신시는 오후 3시에서 5시까지의 시간이며 이시간에는 방광경이 활동하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방광경을 신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신맥혈자리는 그래서 방광경상의 혈자리이기도 합니다.
두번째 의미로 펼친다 뻗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신맥혈은 발의 바깥부분 복사뼈 아래 함몰된 부분에 있어 발관절을 굽히거나 펼때 힘을 쓰는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혈자리는 양교맥이 시작되는 곳이기도합니다. 양교맥은 비양혈자리를 설명할때 말씀드렸듯이 우리다리를 지탱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발을 제대로 움직일수 없습니다. 날을듯이 가볍게 걷는것도 이 양교맥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곳을 신맥이라고 부릅니다.
곤륜혈자리에서 곤륜혈과 태계혈은 안쪽과 바깥쪽에서 서로 상응해 마치 부부와 같다고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신맥혈과 족소음신경상의 조해혈자리도 안과 밖으로 상응하는 혈자리입니다. 신맥혈과 조해혈자리를 함께 현대인에게 잘 보이는 불면증에 좋은 혈자리입니다.
불면증은 성인 누구에게나 쉽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한두번은 우연히 쉽게 잠들수 있지만 시간이 길어질수록 잠들지 못하는것은 엄청난 고통으로 다가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 가장 흔히 볼수 있는 원인은 심장과 신장이 서로 잘 통하지 못해 생깁니다. 신장의 물이 위로 올라가고 심장의 불기운이 아래로 내려오지 못해 심장을 어지렵혀 편안하게 잠을 이루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때에는 신맥혈과 조해혈을 자극해 주시면 좋습니다. 엄지와 식지를 동시에 사용해서 두곳의 혈자리를 눌러주십시오. 매번 3~5분정도 매일 지압해 주시면 신장의 물기운을 심장으로 보내서 심장의 불기운이 지나치게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불면증 이외에도 신맥혈과 조해혈은 심장과 관련된 증상에 좋습니다. 예를 들면 간질과 같은 증세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간질병은 오래된 만성병입니다. 신맥혈과 조해혈을 안마해주면 보조적인 요법으로 치료효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물론 하루아침에 개선되지는 않지만 오랜시간 인내심을 가지고 눌러주셔야 합니다. 매일 3~5분정도의 시간을 들여 안마하면 좋아집니다.